어깨충돌증후군

 

1. 원인

충돌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적 요인으로는 근력 약화와 어깨의 과사용, 회전근개의 퇴행성 변화 등이 있고, 외적인 요인으로는 어깨의 불안정성과 견봉 쇄골 관절염, 견봉 골극, 오구 견봉 인대 충돌, 오구 돌기 충돌 등이 있습니다.

2. 증상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릴때, 뒤로 젖힐 때 등 특정 어깨 자세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은 밤에 더 심한데 아픈 어깨 쪽으로 누워서 수면을 취하기 힘듭니다. 가끔 팔을 움직일 때 무언가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나기도 하며, 중년기 이후 서서히 발생한 전방 견관절 통증이 있으며, 연관통으로 견고나절 주위나 상완부에 통증이 있습니다.

3. 검사 및 진단

신체검사에서 팔을 들어 올릴 때, 60~120도 사이를 지날때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순 방사선 검사에서는 견봉의 형태가 곡선이나 갈고리 형태를 보이고 있고, 견봉하 골극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는 견봉하 공간이 좁아져 극상건이 심한 염증이 있거나 파열된 상태가 보여지고, 견봉하 점액낭에 심한 염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기본적인 치료는 휴식과 약물치료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통증 및 염증의 감소를 위해 견봉하 스테로이드 또는 히알루론산 주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이후 회전근개 및 견관절 주위 근육의 스트레칭과 강화운동을 시행합니다.

안타깝게도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데, 수술은 관절 내시경으로 가능한데, 염증이 심한 견봉하 점액낭을 제거하고 충돌의 원인이 되는 오구 견봉 인대를 정리하고 견봉 골극을 제거하여 견봉 전외측을 편평하게하는 견봉성형술을 시행합니다.